Cognitive Radio 시스템에서 이웃 셀 Incumbent User 인지를 통한 효율적인 주파수 활용 방안=

Keywords cognitive radio

Abstract

Cognitive Radio System은 주변 환경을 인지하여 시간적, 공간적으로 가용할 수 있는 채널을 확보하여 사용하는 시스템이다. CR시스템은 Incumbent User에 대한 간섭이 없는 조건하에서 이용 가능한 채널을 효율적으로 써야 한다는 엄격한 규정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CR시스템에서 상향링크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간섭을 회피하기 위한 방법으로 Reporter를 이용하여 이웃 셀로 Incumbent user의 상황을 보고하여 채널이용을 제한

Description

제 1 장 서론 = 7 제 2 장 Cognitive Radio 기술 = 9 제 2.1 절 개요 = 9 제 2.2 절 채널상태 인식 = 10 제 2.3 절 Dynamic Spectrum Management / Power Control = 10 제 3 장 WRAN 시스템 = 13 제 3.1 절 WRAN System model / Requirement = 13 제 3.2 절 Per-Subscriber Rate = 14 제 3.3 절 Channel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