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인한 음성 코덱을 위한 효율적인 음성/음악 분류 및 음성 검출기에 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강인한 음성 신호처리를 위해 기존의 음성/음악 분류 및 음성 검출기를 분석하고 성능 개선을 위한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일반적으로 음성 신호처리에서 입력 신호의 정보량에 따라 처리방식을 달리하는 알고리즘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음성 코덱의 경우 입력 신호의 종류에 의해 매 프레임마다 가변 전송률을 적용하여 제한된 대역폭을 효과적으로 이용한다. 음성 인식기에서는 음성만 있는 구간을 정확히 찾아내는 것이 전체 시스템 성능을 결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