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제어 로봇의 주행성능 향상기법에 관한 연구

Abstract

원격제어 로봇은 원격지에서 유ㆍ무선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외부 감시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환경에서 주로 사용된다. 원격제어 로봇의 주행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사용자와 로봇간의 상호작용(HRI: Human Robot Interaction ) 기술, 위치를 인식하는 기술, 그리고 주행 중에 위치를 보정하는 기술이 반드시 필요하다. 로봇을 조종하기 위한 방법은 벽의 코너와 장애물 회피를 위하여 거리와 방향각을 표현하는 극좌표계(polar coordi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