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동스테레오비전을 위한 고속 적응형 시스템 구현에 관한 연구

Abstract

능동스테레오비전 시스템은 카메라의 축을 움직여줌으로써 인간 시각 시스템을 모방하는 시스템이다. 카메라의 축이 움직이면 기존 수동 스테레오비전의 문제점이었던 맹점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보다 능동적인 동작이 가능하다. 이런 장점에도 불구하고 능동 스테레오비전은 보정이 어렵고 연산과정이 복잡하여 실제로 많이 사용되지는 못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산업 현장에서 실용화가 가능한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능동 스테레오비전 시스템을 위한 고속 적응형 알고리즘을 제안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