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 기반 설계를 이용한 디지털 보청기 알고리즘 설계 및 시뮬레이션에 관한 연구

Abstract

현대 사회는 고령화와 환경소음의 증가 등으로 인해 사람에게 사물과 인간을 인지하는 데에 있어 중요한 기능을 하는 청각에 문제가 있는 난청인이 증가하고 있다. 난청인이 증가함에 따라 보청기 사용자가 증가하고 보청기 기능의 중요성도 더해지고 있다. 근래에는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인해 많은 기능들을 수행할 수 있는 디지털 보청기가 사용되어지고 있다. 디지털 보청기의 주요 기능에는 잡음제거 (noise reduction), WDRC (wide dynam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