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용 범용 이어쉘을 위한 설계 파라미터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고막형(completely in the canal, CIC) 보청기의 범용 이어쉘(common ear shell) 모델링을 위하여 외이도의 해부학적 특성에 따른 대표적 파라미터인 외이도 입구(aperture), 일곡선(first bend)과 이곡선(second bend)의 도출 방법을 제안한다. 그리고 추출된 파라미터로 범용 이어쉘을 모델링하고 제작하여 3까지 방법으로 평가한다. 제안하는 파라미터 추출 방법은 외이도 입구 탐지 알고리즘(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