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렉시블 투명 전도막 응용을 위한 Doped-ZnO 박막의 제작 및 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RF magnetron sputtering법으로 기판온도 200℃에서 공정 압력(5∼20mTorr)과 산소 가스비(0∼3%)를 변화시켜가며 PES 플라스틱 기판 위에 AZO(Al:3wt%)박막을 제작하여 광학적 및 전기적 특성을 조사하였다. XRD측정을 통해 공정 조건에 관계없이 모든 AZO박막이 c-축으로 우선 성장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박막 표면을 AFM으로 조사한 결과, 표면 거칠기 값은 공정 압력 5mTorr, 산소 가스비 3%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