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건 사후 최대 확률 기반 최소값 제어 재귀평균기법을 이용한 음성향상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잡음 환경에서 단일 마이크로폰의 음성향상을 위해 기존의 최소값 제어 재귀 평균기법(minima controlled recursive averaging, MCRA) 알고리즘에 조건 사후 최대 확률 (conditional maximun a posteriori, CMAP)을 적용한 음성향상을 제안한다. 기존의 MCRA는 서브밴드에서 신호 존재 확률로 조절하는 스무딩 매개변수를 이용하여 파워 스펙트럼에 평균을 취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기존의 MC

Description

제 1 장 서 론 1 제 2 장 전통적인 음성 향상 방법 4 2.1 Power Subtraction 방법 4 2.2 Wiener Filtering 방법 5 2.3 Maximum Likelihood 방법 7 2.4 최소 평균 자승 오차에 의한 STSA (Short-time Spectral Amplitude) 추정을 사용한 음성 향상 9 2.5 Decision-Directed 추정치 접근 14 제 3 장 잡음 전력 추정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