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인의 주파수 선택도를 고려한 난청 시뮬레이터 개발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난청인의 둔화된 주파수 선택도(reduced frequency selectivity) 특징을 고려한 난청 시뮬레이터를 제안하고, 주파수 선택도 둔화정도가 음성인지의 명료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제 실험을 통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주파수 선택도 둔화현상은 선형 예측 부호화(linear prediction coding, LPC)를 이용한 스펙트럼상의 뭉개짐(spectral smearing) 처리를 통해 구현하였으며, 실험은 순음 검사, 어음청취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