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R 메타 物質을 利用한 導波管 안테나의 開口面 小型化에 관한 硏究

Keywords srr메타물질을이용한도파관안테나의개구면소형화에관한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Split Ring Resonator(SRR) 메타 물질을 이용하여 근역장 측정용 프로브 도파관 안테나의 개구면 소형화 방법에 대하여 제안하고 설계 및 구현, 측정을 통하여 타당성을 검증한 것이다. 측정용 프로브 도파관 안테나는 근역장 측정시 프로브 안테나와 피측정 안테나(Antenna Under Test : AUT) 간의 상호 커플링과 다중 반사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개구면을 소형화하여 Radar Cross Section (R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