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소자 응용을 위한 P 도핑된 ZnO 박막의 광학적, 전기적 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펄스 레이저 (PLD) 법을 이용하여 P(phosphorus) 도핑된 ZnO(zinc oxide) 박막의 제작과 열처리 및 가스 분위기를 이용하여 p 형 ZnO 박막의 전기적, 광학적 특성을 조사하였다. 산소 분위기에서 열처리한 결과, 모든 박막이 c-축으로 배향되었으며 (002) 회절 피크만이 관찰되었다. Hall 측정 결과, 850℃에서 후열 처리한 박막에서만 p 형 전도 특성이 관찰되었다. 이때의 홀 캐리어 농도와 홀 이동도는 각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