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전방법을 이용한 MEMS 액추에이터의 시뮬레이션 및 공정=

Abstract

여러 제품의 소형화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이 가능한 MEMS 액추에이터의 기술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단지 작은 소자를 만드는 것이 아닌, 다양한 형태와 크기를 갖는 소자의 동작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따라서 압전 물질인 PZT를 이용한 액추에이터 제작에 앞서, Finite Element Methods(FEM)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크기와 모양에 차이를 갖는 구조를 모델링한 후, 열적, 기계적, 전기적 방법으로 동작을 해석해보고, 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