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잡환경에서 효율적인 항공교통흐름제어를 위한 매체접속제어 프로토콜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항공교통량이 급증함에 따라 효과적인 항공교통 흐름제어를 위한 매체접속제어 프로토콜에 대해 연구하였다. 현재 118 ~ 137MHz 대역을 사용하는 항공이동통신은 늘어나는 항공교통량에 대처하기 위하여 채널 효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새로운 프로토콜 개발, 채널 대역폭 축소 등 여러 방안이 연구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VHF 항공통신용 CSMA에서 프레임의 전송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면 경쟁윈도우 값을 최소값으로 초기화하여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