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보청기에서의 포먼트 강조에 의한 음향 마스킹 효과 연구=

Keywords hearing aid

Abstract

청력 손실을 보상하고 난청인이 다른 사람들과 대화할 수 있도록 디지털 보청기 알고리즘은 개발 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보청기 사용자들은 음성을 듣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불만을 토로한다. 그 이유는 피드백 (feedback)이나 잔여 잡음 등에 의해 디지털 보청기를 통한 음성의 질이 이해하기에 불충분하기 때문이다. 또 다른 이유로 포먼트 (formant) 사이에서 일어나는 마스킹 (masking) 현상이 될 수 있다. 음성 향상 알고리즘 중 포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