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폰 어레이를 이용한 디지털 보청기의 잡음제거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보청기에서의 잡음제거 방법에 대하여 기술한다. 실험구성은 마이크로폰 어레이를 마네킹의 귀에 장착한 다음 스피커를 이용하여 마이크로폰 어레이의 전방에서는 음성, 후방에서는 잡음이 발생하도록 하였다. 스피커에서 발생된 신호는 마이크로폰 어레이를 통하여 입력되고 그 신호는 DAQ(data acquisition unit)에 의해 데이터로 변환된다. 잡음제거 방법은 시간영역과 주파수영역에서 순차적으로 잡음 제거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시간영역에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