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면전장효과를 교려한 VA-LCD의 전기광학적 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VA-LCD의 문제점인 화소 가장자리 부분에서 발생하는 전경선(disclination line)에 의한 투과율 저하에 대하여 분석하고,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VA-LCD에 적용시켜 전기광학적 특성을 개선한다. VA-LCD의 투과율 저하를 개선하기 위해 전경선 발생의 원인이 되는 화소 가장자리 부분에서의 강한 측면전장에 의한 방향자의 왜곡을 분석하고, 이러한 강한 측면전장을 완화하기 위해 유전체 막대 삽입법(dielect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