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판에 따른 MEMS 인덕터의 특성 연구/

Abstract

통신기기의 소형화를 위해서 소자들의 집적화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실리콘 기판에서는 GHz 주파수 대역에서 high Q factor를 갖는 인덕터를 구현하는데 어렵고 이에 반해 RF 회로는 갈수록 high Q factor를 가지는 인덕터가 요구되고 있다. 그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 중에 하나로 MEMS 공정을 이용한 인덕터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만 실리콘 기판 자체가 비저항이 적고 유전율이 크기 때문에 기판에서 많은 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