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해도금과 웨이퍼 접합을 이용한 MEMS 패키징 요소기술 연구/

Abstract

지식 정보화 사회의 고도화에 따라 정보 전송량에 대한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전송용량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광도파로가 포함된 인쇄회로기판인 광 PCB가 대두하고 있다. 이러한 광 PCB에서 중요한 부분은 광소자와 반도체 소자들의 집적화에 따른 부품들의 단위면적당 열발생의 증가와 적층형 광 PCB의 접합 공정이다. 이는 소자의 수명 단축과 신뢰성의 감소를 야기시킨다. 광 PCB 패키징용 부품 중 비아는 전기적 연결뿐만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