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 디지탈 비디오 방송수신기 설계 및 구현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UHF 및 VHF 대역 III 용 DVB-T 수신기 구현에 대한 연구이다. 제안된 수신기는 유럽의 지상파 디지털 방송 규격인 DVB-T 규격에 맞게 설계되었다. 제안된 DVB-T 수신기는 UHF 및 VHF 대역 III의 대역통과필터 및 RF 블록, 기저대역 블록을 구현하였고, 기저대역에서 나오는 신호를 USB 신호로 변환해주는 회로 블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설계와 모의시험은 Ansoft사의 Serenade, Designer툴을 통해서 블록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