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용 저장장치 시스템을 위한 Clustered Flash Translation Layer=

Abstract

NAND 플래시 메모리는 읽기/쓰기 단위인 페이지(512B), 지우기 단위인 블록(16KB)으로 구성되어 있다. 32개의 페이지가 1개의 블록을 구성하고 있기 때문에 블록 단위 지우기 속도는 읽기/쓰기 속도보다 느릴 수밖에 없다. 또한 각 블록에는 수명이 존재해 10,000 ~ 100,000번 이상 쓰고 지울 수 없어 기존 하드디스크와 달리 제자리 갱신이 어렵다. 컴팩트 플래시, MMC(Multi Media Card, SD(Secure Disk) 카드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