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ft Decision 기반 음성향상을 위한 새로운 기법/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잡음 환경에서 단일 마이크로폰의 음성향상을 위해 soft decision 기반의 새로운 기법들을 제시한다. 첫째, 음성향상 기법 중 대표적인 Ephraim과 Malah의 decision-directed (DD) 추정치는 잡음 구간에서 효율적으로 뮤지컬 잡음을 제거하지만 음성 구간에서는 이전 프레임의 음성 스펙트럼 성분에 더 큰 비중을 두기 때문에 a priori SNR의 프레임 지연이 발생한다. 따라서 DD에 의해 추정된 a prio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