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T-LCD의 전기적 특성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풀 컬러 구현을 위하여 TFT-LCD에서 사용되고 있는 3가지 모드(TN, PVA, S-IPS)의 화소 용량과 전극 간 기생 정전 용량을 3차원적으로 계산하고 이것이 인가전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보조화소(sub-pixel)의 크기를 고정하고 각 모드별 화소를 설계하여 3차원적으로 시뮬레이션 함으로써 화소 용량과 전극 간 각종 기생 정전 용량을 엄정히 계산하였다. 또한 게이트 라인과 데이터 라인의 신호지연에 따른 영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