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VA-LCD의 전기광학적 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VA-LCD의 효율적인 최적화를 수행하기 위하여 실험계획법을 이용하여 VA-LCD를 최적화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였다. VA-LCD를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많은 인자와 수준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시뮬레이션과 시간이 필요하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실험계획법의 하나인 5×5 라틴방격법을 이용하였다. 그 결과 3-GHz 클록스피드(clock speed) CPU의 컴퓨터를 이용하여 총 750시간이 소요되는 최적화 시뮬레이션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