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심원 구획 기반 서술자를 이용한 대용량 정지 영상 및 동영상 자료의 고속 식별/=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대용량 정지 영상 및 동영상 자료에 대한 고속 식별을 가능토록 하는 새로운 서술자를 제안하고 있다. 멀티미디어 식별은 기존의 검색과는 다르게 질의와 유사한 영상을 데이터베이스에서 찾는 것이 아니라 질의와 내용적으로 일치하는 영상을 찾아내는 기능을 말한다. 다양한 연구를 통하여 멀티미디어 검색을 위한 많은 서술자가 제안되었고 이 중 높은 성능을 보이는 것들은 MPEG-7 국제 표준화를 거쳐서 표준 서술자로서 제정이 되었다. 그러나 기존의 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