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264/AVC의 시간적 오류 은닉을 위한 새로운 경계 정합 방법/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H.264/AVC의 시간적인 오류 은닉을 위한 새로운 경계 정합 방법과 은닉된 영상의 화질 향상을 위한 후처리 방법을 제안하였다. 시간적 오류 은닉은 참조 프레임에서 가장 유사한 블록으로 오류가 발생한 블록을 대체시키는 방법이다. 가장 유사한 블록을 찾기 위해 H.264/AVC에서는 오류가 발생한 블록의 바깥 경계의 화소값과 참조 블록의 안쪽 경계의 화소값을 단순 비교하였다. 그러나 기존의 방법은 좁은 범위의 화소값 만을 비교하므로 부정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