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논문에서는 CMOS 0.18㎛ 공정을 이용하여 지터 특성을 향상시키고 전류 소모를 줄인 전압제어발진기를 이용하고 고속에서 동작 가능한 CML(Current mode logic) 래치 등을 이용하여 40Gb/s 클록 및 데이터 복원회로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외부 레퍼런스 클록을 이용하여 주파수를 고정시킬 수 있는 위상고정루프를 이용하였고 이는 40Gb/s의 빠른 데이터를 복원할 수 있는 10GHz의 샘플링 클록을 제공한다. 위상고정루프를 통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