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소자 및 투명 전도막으로의 응용을 위한 ZnO 박막의 광학적, 전기적 특성에 관한 연구=

Keywords ZnO, PL, AZO, sol-gel, PLD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펄스 레이저 (PLD) 법을 이용하여 ZnO(zinc oxide) 박막의 발광 특성과 sol-gel 법을 이용하여 Al이 도핑된 ZnO 박막의 광학적, 전기적 특성을 조사하였다. 펄스 레이저 법으로 제작한 ZnO 박막은 sapphire 기판 위에 증착하였으며, 산소 분압 (100 mTorr~250 mTorr)과 기판 온도 (200℃~600℃)에 따른 박막의 구조적 및 광학적 특성과 Hall 효과를 조사하였다. 200 mTorr, 500℃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