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수신 안테나 스케줄링에 기반한 MIMO-OFDM 시스템의 HARQ 스위칭 기법=

Abstract

다중 송수신 안테나 기술은 송신기와 수신기에 다수의 안테나를 이용하여, 서로 다른 데이터를 동시에 전송함으로써 시스템의 대역폭을 증가시키지 않고, 보다 고속의 데이터를 전송 할 수 있는 Spatial Multiplexing기법과 다중의 송신 안테나에서 같은 데이터를 전송하여 송신 diversity를 얻고자 하는 Spatial Diversity기술로 구분된다. 이러한 기술들은 다시 송신기에서의 채널 정보에 대한 필요성 유무에 따라 개루프(Open Loop

Description

제 1 장 서론 = 1 제 2장 MIMO 시스템을 위한 채널 모델 = 5 2.1. 일반적인 MIMO 채널 모델 = 5 2.2. Spatial Channel Model = 7 2.2.1 Spatial Channel Model (SCM) 개요 = 7 2.2.2. Ray-tracing 모델에 기반한 SCM Description = 8 2.2.3. 채널 계수 생성식 = 9 2.3. Spatial Channel Model Extenstio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