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환경에서 WIANI를 이용한 부분 스트림 전송에 기반한 VOD 멀티캐스트 기법/

Abstract

최근 인터넷의 발달로 사용자들은 기존의 텍스트 기반 정보에서 스트리밍 서비스 같은 멀티미디어 기반 정보를 선호하게 되었다. 이와 함께 클라이언트 측의 네트워크 환경 개선으로 인해 미디어 서비스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요청은 많아졌으나, 서버 측 네트워크 자원은 이에 맞춰 크게 개선되지 못하였다. 한정된 서버자원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용하느냐가 미디어 서비스의 품질을 결정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유비쿼터스 환경에 적합한 한결 같은 VOD 멀티 캐스트 기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