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층구조를 갖는 다중대역 삼각패치 마이크로스트립 안테나 구현=

Abstract

본 논문은 최근 이동성의 장점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DMB와 무선랜 그리고 PCS 대역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수신할 수 있게 하는데 필요로 하는 안테나에 대한 연구결과로서, 최적의 조건을 갖는 삼중대역 마이크로스트립 패치 안테나를 설계, 제작, 측정한 결과를 기술한 내용이다. 삼중대역 마이크로스트립 패치 안테나 구조는 다중대역에서 공진을 얻고 효율적인 면적 활용을 위해 적층형 삼각패치 구조를 제안하고, 또한 다중대역 공진에서 불요복사파의 영향을 최소화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