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질환자의 응급구호관리를 위한 u-헬스케어 시스템 구현에 관한 硏究/

Abstract

경제성장에 따른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평균수명이 길어지면서 만성질환이 크게 늘어나고 있어 이에 따른 대책이 매우 시급하다. 대부분의 만성질환자들은 가정이나 지역사회에서 지속적으로 진료를 받기를 선호한다. 그리고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삶의 질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건강한 몸으로 양질의 생활을 누리는 것을 목표로 하는 현실적 가치관에서 볼 때, 만성질환의 예방 및 효율적 관리는 개인 및 나아가서는 사회적으로도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고 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