魚眼 렌즈와 加速度 센서를 이용한 노약자의 行動 모니터링 시스템개발에 관한 硏究/

Keywords ccd카메라

Abstract

현대 사회가 고령화 추세를 보임에 따라 노약자의 건강 상태 혹은 생활 패턴을 효과적이고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시스템이 더욱 중요시 되고 있다. 모니터링을 통해 얻어진 데이터는 노약자의 복지 환경이나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U-헬스케어(Ubiquitous-Healthcare) 환경의 구축에 있어서 매우 유용한 자료가 될 수 있다. 본 논문은 영상 센서와 가속도 센서를 이용하여 노약자의 행동 특성을 분석할 수 있는 기법을 개발하고, 이를 토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