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적 시뮬레이션 기법을 통한 QVGA급 TFT-LCD의 gray scale 성능 분석/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TFT-LCD의 풀 컬러 구현을 위하여 3차원적으로 계산한 화소 용량과 전극 간 각종 기생 정전 용량이 인가전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이를 위해 액정의 분자배열을 3차원적으로 시뮬레이션 함으로써 화소 용량과 전극 간 각종 기생 정전 용량을 엄정히 계산한다. 이와 같이 계산된 화소 용량과 전극 간 각종 기생용량을 적용하여 회로 시뮬레이션을 함으로써 액정 양단에 걸리는 유효전압과 전압강하 값을 구한다. 또한 유효전압이 최소 그레이 스케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