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형시불변 다변수 시스템의 영점과 계단응답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선형시스템의 응답은 극점과 관계된 시정수를 갖는 지수함수의 선형조합으로 나타난다[2,7-8,17,22]. 따라서 극점의 위치를 적절히 결정하는 것은 중요하다. 반면에 시스템의 영점은 과도응답특성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2,4-9,17,22]. 그러나 선행연구결과들은 실극점과 실영점을 갖는 시스템에 한정되어 있는 등 다양한 영점의 위치에 대해 다루고 있는 사례가 많지 않다[2,4-9]. 또한 다변수 시스템의 경우 영점과 주파수응답특성을 다룬 문헌은 다소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