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표식 기반의 로봇 매니퓰레이터 끝점 위치 제어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로봇 매니퓰레이터가 영상표식의 위치를 인식하여 로봇 매니퓰레이터의 끝점의 위치를 결정하는 끝점 위치 제어 시스템을 구현한다. 본 논문의 주요 아이디어는 영상표식을 사용하여 로봇 매니퓰레이터가 이를 추적하는 시스템의 제안이다. 기존의 연구는 정지된 영상표식만을 사용하며 주로 내부의 패턴 정보만을 활용해 왔다. 이러한 기존의 연구와는 달리 본 연구에서는 영상표식의 패턴 정보와 함께 실시간으로 영상표식 자체의 좌표를 얻는 시스템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