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지임피던스의 주파수 의존성 측정기법

Abstract

본 논문은 접지임피던스 측정기법에 대하여 기술하고 있다. 높은 기술력을 필요로 하는 뇌보호용 또는 통신설비의 접지시스템에서 접지임피던스의 측정, 모델링, 분석에 대한 통합적인 접근이 이루어졌다. 현대의 고도정보화 사회에서는 컴퓨터를 비롯한 전자장비의 중요성이 한층 더 증가하고 있으나 이러한 기기들은 뇌서지나 전자장해에 대하여 매우 취약하다. 부적합한 전기적인 접지의 결과로 인해 전자기기의 오동작에서부터 전기설비의 미세한 물리적 손상 또는 피해에 이를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