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RF 및 지면특징점을 이용한 이동로봇의 SLAM 구현

Keywords lrf및지면특징점을이용한이동로봇의slam구현

Abstract

주행기록계는 로봇의 위치를 추정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바퀴를 사용하여 주행하는 로봇은 기본적으로 엔코더 정보를 사용하여 주행기록계를 작성할 수 있다. 하지만, 바퀴의 정렬상태와 같은 시스템적인 오차 및 바퀴의 미끄러짐과 같은 비 시스템적인 오차들로 인해 정확하지 않다. 기구학적 오차를 가진 로봇은 영상 주행 기록계를 통해 오차를 보상할 수 있다. 따라서 과거 영상 주행 기록계로 오차를 보상할 때에는 로봇의 기구학적 해석이 필요 하였고 이는 다른 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