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로봇의 위치인식을 위한 센서융합과 확장칼만필터 설계

Abstract

현재의 로봇은 과거의 단순 반복적인 작업을 하던 것과는 달리 스스로 판단하고 이동할 수 있는 지능형 능력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실내 공간에서 자율주행 중인 이동로봇의 위치인식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실내공간에서 자율주행 중인 이동로봇의 위치를 인식하기 위해 초음파 센서를 이용하는 삼변측량법(trilateration)과 로봇의 휠 엔코더를 이용하는 추측항법(Dead Reckoning)을 이용한다. 이러한 위치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