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윈 로터 MIMO 시스템 모델링에 관한 연구

Abstract

TRMS(Twin Rotor MIMO System)란 헬리콥터의 유사모형으로서 두 개의 DC 모터에 인가하는 전압을 입력으로 하고 두 로터의 각도를 출력으로 갖는 다변수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의 제어목표는 두 입력을 통한 피치(pitch)운동과 요(yaw)운동을 제어하는 것이며, 시험표준 플랜트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이 논문에서 다루는 TRMS는 기존과는 다른 구조로 연구실에서 제어실험 및 연구용으로 직접 제작한 것이다. 이 시스템의 각 출력은 D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