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설비용 콘크리트 기초좌대 주변의 위험전압 평가

Abstract

본 논문은 고장전류가 전기설비의 금속제 구조물이나 외함으로 흐르는 경로인 접지전극 시스템의 평가로 인체의 안전에 대한 접촉전압, 보폭전압과 같은 위험전압을 저감시키는 방법에 대한 것이다. 최근 감전사고가 증가하고 있으며 인체 및 전기설비에 대한 안전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전원선이 대지에 접촉하거나 전기설비의 절연파괴가 발생할 때 고장전류는 접지전극을 통하여 대지로 흐르고 접지전극 주변의 전위가 상승하게 되므로 높은 접촉전압과 보폭전압이 발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