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통 조건을 고려한 이중여자 유도형 풍력발전기의 플리커 저감을 위한 제어기법

Abstract

본 논문은 이중여자 유도형 풍력발전기가 계통에 연계되어 연속 운전시 수용가 측에 발생하는 전기품질 문제인 전압 플리커 현상(Voltage Flicker)을 해석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저감할 수 있는 제어기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전력시스템 모의실험 프로그램인 PSCAD/EMTDC를 기반으로 하여 이중여자 유도형 풍력발전기와 제어기, 테스트 계통을 모델링 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플리커 현상과 저감 연구를 수행하였다. 전압 플리커 현상은 풍력발전에 유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