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스테핑 방법을 이용한 모바일 로봇의 대형제어

Abstract

안내용 서비스 로봇이나 협업 로봇의 임무 수행을 위해서는 방문객 또는 로봇 상호간의 대형(Formation) 유지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서비스용 모바일 로봇과 같이 목표물에 대한 대형을 유지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 대하여 대형 제어기를 설계하였다. 다양한 모바일 로봇 중 두 개의 구동바퀴와 하나의 보조바퀴로 구성된 이륜구동 모바일 로봇의 경우에는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비홀로노믹(Nonholonomic) 특성을 지니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비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