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선형 접지전극의 접지임피던스 특성에 대한 모의해석

Abstract

수직접지전극과 수평접지전극(매설지선)과 같은 직선형 접지전극의 접지임피던스 특성은 분포정수회로모델로 해석이 가능하며, 분포정수회로모델을 이용한 모의해석 결과에 따르면, 각 토양의 특성과 주파수 조건에 따라 접지임피던스가 최소값을 보이는 접지전극의 길이가 존재하며, 이 최소값을 보이는 접지전극의 길이를 각 토양의 특성과 주파수 조건에 대한 임계길이로 정의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기존의 직선형 접지전극의 분포정수회로모델을 개선함으로써 접지전극이 시설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