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펄스전류에 의한 접지전극 주변 토양의 이온화 현상/

Abstract

접지전극이 매설되는 토양의 전기적 특성은 지역, 계절, 환경에 따라 저항률이 다양하게 변화한다. 특히 토양의 종류, 수분함유량, 입도, 온도, 압력, 전해질의 함유 정도에 따라 다르게 발생하는 접지전극 주변에서의 방전현상은 접지의 성능에 큰 영향을 준다. 하지만 각 토양에서 발생되는 토중방전 메커니즘에 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상태이며, 접지시스템의 설계 시에 다양한 조건에서 토양의 방전 특성과 이온화 현상에 관한 분석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