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유한요소법을 이용한 IPS 모드 액정셀의 전기·광학적 특성 개선에 관한 연구=

Abstract

액정 디스플레이 (LCD)는 모니터, TV, 핸드폰 디스플레이등 가장 광범위 하게 사용되고 있는 정보 표시 장치이다. 최근 세계적으로 LCD 제조회사들의 LCD의 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 중이다. LCD의 특성 중 투과도, 시야각 등은 매우 중요한 요소 들이며, 이러한 특성들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많은 LCD 모드들이 계발 되었다. 이러한 많은 기술들 중에서 In-Plane Switching (IPS) 모드라 불리는 횡전계 거동 형 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