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eamer 이론을 이용한 SF6/N2 혼합가스의 절연내력예측/

Abstract

SF_(6) 가스는 강한 절연 내력 특성과 아크 소호 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송·배전용 고전압 기기에서 절연 매질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SF_(6) 가스는 화학적으로 안정하며 독성이 없는 무색, 무취의 가스이다. 그러나 SF_(6) 가스는 금속 이물질 등에 의해 형성되는 불평등 전계에서의 절연 특성의 취약성이 있다. 또한 낮은 온도, 높은 압력의 환경에서 액화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CO₂ 가스를 기준으로 한 온난화지수(Glober Warming Pot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