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화아연 피뢰기의 열화 특성 분석/

Abstract

산화아연(ZnO) 피뢰기는 우수한 서지보호 특성을 가지고 있어 급속도로 전력시스템에 적용되어 사용되어 왔다. 산화아연 피뢰기는 우수한 비선형 저항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직렬갭이 필요 없고 그에 따라 과도전압에 대한 응답지연 시간이 매우 짧으며, 과도현상 및 속류가 거의 없다. 반면에 직렬갭의 제거는 뇌서지 및 스위칭서지에 의한 스트레스뿐만 아니라 산화아연 피뢰기 양단에 인가되는 상용주파 교류전압에 의한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AC 및 DC 전압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