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지그리드의 과도임피던스 특성/

Abstract

본 논문은 접지그리드 전극의 과도임피던스 분석 기법 및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접지시스템은 고주파수의 전류나 낙뢰와 같은 이상전류로부터 인체 및 기기를 보호하고자 사용한다. 그리드 접지는 기존의 접지전극을 설비하는 것보다 낮은 접지저항을 얻을 수 있으며 좁은 장소에 집약적으로 설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에 도심지 및 제약된 장소에 접지시스템을 시설할 경우에 매우 용이하다. 하지만 전극의 크기가 대규모화 되면서 전극 자체에 포함하고 있는 인덕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