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체소자의 채널 형성을 위한 PMMA 기판의 레이저 가공=

Abstract

실리콘을 기반으로 한 마이크로 유체소자가 출현한 이후에, 여러 종류의 폴리머를 기반으로 하는 유체소자가 연구되어 오고 있다. Lab-on-a-Chip (LOC)이라고도 명명되는 유체소자는 유리, 실리콘 및 폴리머와 같은 기판 위에 다양한 채널을 형성시켜, 유체들을 소량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컨트롤 할 수 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의학과 화학 분야에서 신약개발 및 단백질 합성 등에 많이 응용되고 있다. LOC는 크게 유체를 흘려주기 위한 유체 채널부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