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지면에 대한 휴머노이드 로봇의 환경인식과 동작 선택=

Keywords humanoid ISHURO-II

Abstract

본 논문은 자체 개발한 휴머노이드 로봇 ISHURO-II(Inha Semyung HUmanoid RObot) 시스템을 대상으로 하여 다양한 재질의 바닥 환경에서 보행하는 휴머노이드 로봇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환경인식 및 동작선택 알고리즘에 관한 연구를 다룬다. 휴머노이드 바닥의 재질은 휴머노이드 로봇의 자세와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바닥의 재질 인식과 재질에 따른 보행 패턴 변경에 대한 연구가 반드시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가속도센서(Accel